국방전산정보원

업무현황

국방전산정보원이 수행하는 핵심 임무/기능 및 업무현황을 다음과 같이 소개해 드립니다.  

 핵심 임무 및 기능 안내

 1. 국방부본부 및 소속/국직기관(부대)의 정보화업무 지원

   1) 주전산기, 네트워크 장비 및 개인용 전산장비 운영

   2) 고객만족 통합콜센터 구축 및 운영

   3) 국방부본부 근거리통신망(LAN) 구축 및 운영

   4) 정보보호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

   5) 국방부, 합동참모본부 및 소속/국직기관 등의 직원 정보화 교육 운영

 

 2. 국방자원관리 정보체계의 구축 및 운영

   1) 기획, 인력, 재정, 군수, 시설분야 전군지원체계 개발 및 유지보수

   2) 신 정보기술의 습득, 전파 및 관리

  

 전산장비 관리 및 기계실 운영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1. 기계실 및 전산장비 운영/관리

 2. 주전산기 운영체계(OS) 및 데이터베이스 운영/관리

 3. 근거리통신망(LAN) 구축 및 운영/관리

 4. 정보보호시스템을 통한 침해사고 대응 및 분석 등

 

 기계실

 고객지원센터 및 전산민원 통합 콜센터 운영고객지원 

 1. 고객지원시스템을 통하여 각종 장애처리 및 사무용 전산장비 지원

    ※ 2014년 실적 : 장애처리 약 9,000건, 사무용 전산장비 지원 약 1,000건 처리

 2. 각종 훈련 및 행사 시 전산 지원

    ※ 2014년 : 약 20건 (각군훈련, 국정감사, 국군의 날 지원 등)

 3. 사무용 전산장비의 예방정비를 통해 장애발생률 최소화 및 사용자 만족도 제고

 4. 지원기관 대상으로 한 상용 SW의 전후반기 소요조사 및 라이센스 획득 및 관리

 5. 매년 내용연수가 만료된 사무용 전산장비(PC, 프린터 등)의 적기 교체 및 보급으로 업무환경 개선 도모

    ※ 사무용 전산장비 보급기준 : 데스크탑 PC - 1인 1대, 노트북 - 훈련 및 기타 출장용, 프린터 - 국/실별 1대 및 기타 필요 시

 6. 통합 콜센터 운영 : 전문 상담인력을 통한 전화/원격지원을 통한 상담 서비스 제공 (별도의 대표전화번호 운영)

 

 

 정보보호 기반 강화를 통한 안전한 정보서비스 제공정보보호   ※ HW : 방화벽, 침입탐지, 디도스대응체계 등,  SW : 서버보안, DB보안 등

 

 1. 사이버위협에 대응하여 국방정보체계의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체계 및 절차 구축

 2. 국방 유관기관 협조/공조를 통한 정보보호 대응절차 및 조치계획 수립

 3. 국방부 및 국가정보원 정보보호 수준평가 대비 업무 수행

   - 정보보호 계획 수립/보완, 정보체계 취약점 분석 및 개선 조치, 서버/네트워크 등 실무능력 배양 교육 실시

 4.  정보화 용역사업 투입인력 통제 강화 조치

   - 분기별 정기 및 불시 보안 지도/점검 실시, 용역업체 직원 상주 사무실, 정보통신장비 등 보안실태 점검

 5. 국방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활동 강화

   - 개인정보보호 관리계획 수립, 개인정보 영향도 평가 실시, 정보체계 및  PC 내부 보관 개인정보 관리실태 점검

 

 

 국방 자원관리 정보체계 개발

  

 개발절차

 

 

 

 

 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 

 

 

 1. 온나라시스템 확산 사업('10년), 국방 모바일기기 통제체계('12년) 등 정보체계 신규 개발사업 추진

 2. 군인연금정보체계 구축 사업('10년), 예비군 홈페이지 구축 사업('12년) 등 정보체계 성능 개선사업 추진

   ※ 온나라시스템, 국방부 인트라넷/인터넷 홈페이지 등 국방부 및 각 군 주요 정보체계 다수 운영 중

 3. 정보체계 고도화에 따른 시스템 규모 등의 증가로 오류 최소화 및 최적화된 설계로 효율적인 사업추진

 4. 국방정보체계 통합 정책에 따라 각 국방 관련 기관에서 개별 운영중인 체계를 조정/통제하여 업무표준화 추진

 5. 사업추진간 위험관리, 시험평가체계 정립 등 효율적인 사업관리 추진

 6.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체계 정립을 위한 협의체 구성 계획수립/운영

 7. 업무표준화에 의한 정보체계 구축으로 사용자 편의 증진 및 업무 효율성 증대 노력

 

 

 국방 자원관리 정보체계 유지보수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1. 하드웨어(HW) 유지보수 : 24시간 모니터링(관제시스템), 월간/수시 장애예방 점검 실시

 2. 장애발생 시 용역업체 및 제조사 인력과 협업 실시하여 철저한 사후관리 활동

   ※ 유지보수 대상 : HW, 응용체계, 상용SW

 3. 유지보수 협업 활동

   - SW : 전군 체계(KIDA), 소규모 체계(용역업체)

   - HW : 군인공제회

 4. '14년 유지보수 실적 : 장비유지보수, SW유지보수, 전화상담 등 약 7만여건 처리

 5. 국방정보체계를 최상의 상태로 운영하기 위한 오류(장애) 예방 및 대응 활동 강화

 6. 정보체계 사용기관(군) 의견을 적극 반영한 성능개선 계획 수립 및 추진

 7. 사용자 문의 및 변경요구 사항(일반유지유지보수절차보수) 수시 접수 및 처리

 8. 서비스수준협약(SLA) 운영위원회를 통한 유지보수 품질 평가 및 개선 활동 실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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